멜로디

음악을 듣는 이에게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는 멜로디(melody)라는 것은 피치(pitch)와 리듬(rhythm)이 혼합된 음의 연속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네.
이 멜로디의 움직임을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순차진행(conjunct motion)과 도약진행(disjunct motion)이네. 순차진행이란 한 음에서 다른 음으로 움직일 때 2도 음정 이내에서 움직이는 것을 말하고, 도약진행이란 3도 이상으로 진행하는 것을 말하네.
멜로디를 구성하는 방법에 관해 몇가지를 일러두자면 다음과 같네.
  1. 3도 음정의 도약진행은 간은 방향으로 연속 3번까지만 허용된다. 하지만, 2번 정도가 안정적이며 다음에 놓이는 음은 2도 음정으로 상행 또는 하행시킬 수 있지만 기존의 진행과 반대 방향으로 진행시키는 것이 좋다.
  2. 4도 음정의 도약진행은 같은 방향으로 2번까지만 허용되며 다음에 오는 음은 반대 방향으로 꺽어 2도음정으로 진행시키도록 한다.
  3. 5도 음정의 도약진행은 1번만 허용되며 다음에 오는 음은 반대방향으로 꺽어 2도 음정으로 진행시킨다. 단, 특별한 경우에는 동일한 방향으로 진핼시킬 수 있다.
  4. 옥타브 이상의 음정으로 도약시키는 때에 다음에 오는 음은 반드시 반대방향으로 꺽거나 순차진행시켜야 한다.
  5. 멜로디의 진행에서 2번 이상 도약진행시킨 때에는 다음 음은 배당된 화음의 화성음으로 나타나게 하는 것이 좋다.
  6. 증음정과 감음정의 순차진행 또는 도약진행은 피하는 것이 좋다.
  7. 긴 음은 강박에 놓이고 짧은 음은 약박에 놓이는 것이 안정감이 있어 좋다.
  8. 동일하거나 비슷한 음형으로 진행하는 음정은 친근감과 안정감을 준다.
  9. 반음계적 진행과 2도음정의 온음계적 진행은 부드럽고 잔잔한 느낌을 준다.
  10. 화성음정으로 구성된 도약형의 음정은 밝고 율동적인 느낌을 준다.
멜로디의 도약진행이 많으면 노래를 부르기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한다네. 또한, 보컬이 숨을 쉴 수 있는 틈을 주어야 한다는 것과 보컬의 음역대를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는 것도 주의해야 하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타 리듬 주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