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벨리우스 6절 이상의 가사를 입력하는 방법

악보 작성 프로그램인 시벨리우스에서 가사를 입력하려는 경우에 기본적으로 5절 까지만 입력할 수 있다. 그러면 6절은?
Sibelius 7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텍스트 스타일 추가]
1. 우선 리본 메뉴에서 Text > Styles 블럭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조그만 화살표를 눌러서 Edit Text Styles 창을 연다.

2. Lyrics line 5를 선택한 상태에서 New Text Style 버튼을 누르면 기존 항목의 속성을 복사해서 새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 이름을 Lyrics line 6이라고 지정해 주도록 하자.

3. 일단 완료. 이제 기존에 가사를 입력하던 방식대로 6번째 가사를 입력할 수 있게 된다.

[위치 수정]
4. 리본 메뉴의 Appearance > Design and Position 블럭의 오른쪽 아래 구석의 화살표를 눌러서 Default Positions 창을 연다.

5. Lyrics line 5 항목을 참조해서 Lyric line 6항목을 수정한다. 다른 것들은 line 5와 같게하면 되고, Vertical position relative to staff 항목을 16.5로 바꾸면된다. 라인이 하나씩 늘어갈 때마다 2.5씩 커지면 된다.

[리셋]
6. Appearance Design and Position 블럭의 Reset Position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위치 값이 적용되도록 한다.


7. 만일 7절, 8절 등의 가사를 추가로 입력하고 싶다면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 되겠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타 리듬 주법 정리